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바이러스와 세균 어떻게 다를까?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반응형

바이러스는 스스로 물질대사를 할 수 없는 미생물이고 세균은 가장 미세하고 하등한 세포로 스스로 생존이 가능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생명력이 얼마나 있느냐입니다.

 

세균(Bacteria)

세포 내에 다양한 소기관을 가진 형태로 생물에서 발견될 수 있는 모든 유형의 대사를 하기 때문에 스스로 생명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Virus)

유전체를 단백질로 싸고 있는 단순한 구조로 혼자서 증식이 불가능하여 숙주 세포 내에서 복제를 하며 세포 간 감염을 통해서 증식합니다.

 

 

그럼 세균과 바이러스가 유발하는 질병도 다를까?

 

세균에 의해 유발하는 질병으로는 대표적으로 세균성 폐렴, 장염과 식중독이 있고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되는 질병으로는 감기와 독감이 있습니다. 주로 바이러스성 질환에 비해 세균성 질환의 증상이 더 강한 것이 대부분이지만 특이한 바이러스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이즈(후천성 면역 결핍증, AIDS)가 있습니다. 에이즈는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에 감염돼 체내의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 사망에 이르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또 사스와 메르스 코로나 19도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반응형

감기와 독감


또한 독감은 감기가 심해지거나 독한 감기를 독감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독감은 감기와 완전히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감기는 급성 비인두염(common cold)이고 독감은 인플루엔자(Influenza)로 완전 다른 별개의 질병입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요즘 우리나라에 엄청난 확산을 일으키고 있는 코로나 19는 사스와 메르스와 같은 코로나바이러스 계열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원래부터 있던 감기 증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였는데 변이를 일으켜 지금의 코로나 19가 된 것입니다.

바이러스는 숙주를 옮겨 다니며 변화하고 숙주의 성질에 맞춰 자신의 능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사스, 메르스, 코로나 19는 박쥐에 있던 코로나바이러스가 숙주를 옮겨 다니다 특성이 변해서 생긴 것입니다.

 

사스는 박쥐에서 사향고양이로 옮겨지며 변이 된 것이고

메르스는 박쥐에서 낙타로 옮겨지며 변이 되었고

코로나는 박쥐에서 천산갑이라는 동물로 옮겨지며 변이를 일으킨 것 같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백신과 치료법


세균성 감염에 의한 질환에는 항생제로 치료하고 바이러스성 질환에는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하게 됩니다. 신종플루나 독감에는 타미플루가 처방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코로나에 대한 검증된 백신도 없고 약물도 개발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현재로서는 딱 맞는 항바이러스제가 없기 때문에 기존의 항바이러스제를 일부 환자들에게 써 보았을 때 좋아지긴 했지만 좋아진 이유가 항바이러스제 때문인지 그 환자가 가지고 있던 면역력 때문인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19는 발병할 경우 병원에서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완화시켜주는 치료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동시에 하기 때문에 완치가 가능합니다. 코로나 19로 의심되는 경우 반드시 콜센터 1339로 연락해서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출처-나는몸신이다269회

 

반응형